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4년 4월 1일부터 2024년 5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5,661,6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9,206,217개와 비교하면 12.14%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5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G마켓, 옥션,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6,912 미디어지수 2,245,648 소통지수 2,353,591 커뮤니티지수 2,437,556 사회공헌지수 328,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41,85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850,460과 비교해보면 18.11% 하락했다.
2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529 미디어지수 907,148 소통지수 560,164 커뮤니티지수 874,594 사회공헌지수 186,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9,4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90,820과 비교해보면 8.55% 하락했다.
3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681 미디어지수 775,422 소통지수 768,498 커뮤니티지수 533,118 사회공헌지수 260,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6,9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88,657과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655 미디어지수 639,878 소통지수 324,661 커뮤니티지수 985,867 사회공헌지수 306,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4,7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07,068과 비교해보면 1.62% 하락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464 미디어지수 457,652 소통지수 437,347 커뮤니티지수 497,122 사회공헌지수 370,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1,40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89,949와 비교해보면 6.49% 하락했다.
후원하기
- 정기후원
- 일반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