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여고 교사로 정년 퇴임 후 제2의 인생을 사는 하양숙 챗GPT 강사
[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여고 교사로 정년 퇴임 후 제2의 인생을 사는 하양숙 챗GPT 강사
  • 김진희
    김진희
  • 승인 2024.03.29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자로서 모든 학습자가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배울 수 있는 환경 제공하는 것 최우선
▲미래교육아카데미 전임강사이자 챗GPT·생성AI 교육전문가 하양숙
▲미래교육아카데미 전임강사이자 챗GPT·생성AI 교육전문가 하양숙

 

Q. 인공지능 강사, 스마트폰 및 디지털 교육 분야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여고 교사로 정년 퇴임 후 계속해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마음에 MKYU(유튜브대학)를 통해 웹3.0, 모바일 디지털 튜터링, 스마트폰 활용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분야에 대해 배우고, 그 과정에서 인공지능 강사로 활동하고 싶었습니다. 인공지능과 스마트폰은 확실히 우리의 삶에 많은 혁신과 변화를 가져왔고,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선생님들을 포함한 모든 연령 대에게 이러한 기술을 친절하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디지털, 인공지능 강사로의 역할은 매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강의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A. 현재 전북 도립 여자 중. 고등학교에서 디지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만 65세 이상 시니어 선생님들께 스마트폰의 기본 조작법, 앱 사용법, 검색 키오스크 사용법 등 편리한 일상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시니어 선생님들도 인공지능과 친해질 수 있도록 수업 과정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으며 SK이프랜드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각 교육기관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중점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Q. 이 분야에서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A. 처음 강의 요청을 받고, 첫날 수업 시작 30분 전에 반절 이상의 학생들이 미리 와서 수업을 기다리는 상황에 너무 놀랐고 감동했습니다. 수업 시간 내내 기쁘고 행복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고 가장 연세가 많으신 80세의 할머님께 울컥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Q.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에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계시나요?

A. 빠르게 변화하는 AI 세계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강의를 찾아보거나 다양한 주제를 탐색하고 근처의 공공 도서관에서 최신 기술 책이나 잡지를 빌려보거나 책을 구매하여 공부합니다. 주변 사람들과 기술에 관한 대화를 나누고 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그들의 경험을 듣고, 배우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적극적인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사용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자주 들어가서 확인하고 늘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인공지능 기능에 대하여 숙지하려고 노력합니다.

Q. 주부이자 중년의 교육자로서 겪는 도전과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A. 시간 관리, 트랜드에 대한 적응, 가정생활의 균형 등을 고려하여 공부하고 있으며 자기 계발을 위한 새로운 교육 플랫폼이나 자격증 과정에 도전하여 디지털튜터 1급. 그린플루언서, ESG인플루언서, 국제 디지털콘텐츠협회주관 캔바 디지털 콘텐츠 강사 1.2급을 취득하였습니다. 도전에 가장 큰 장애물은 고여있는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 학생의 자세로 공부하는 교육자가 되고 싶습니다.

Q. 교육 과정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나 요소는 무엇인가요?

A. 교육 과정 설계 시 학습자의 관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교직의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학습 방법을 고려하여 실생활에 적용이 가능한 내용을 포함하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학습 대상자의 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진심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합니다.

Q. 학습자들이 디지털 기술 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학습자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있나요?

A: Kahoot! 같은 앱을 사용해서 수업 내용을 퀴즈 형태로 변환하여 경쟁적이면서도 재미있는 활동으로 학습자의 관심도를 높입니다. 또한 실습을 진행하며 학습 내용을 빠르게 인지하고 디지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 예시 자료 등을 실생활과 연결하려고 합니다. 학습자마다 다른 학습 속도와 스타일을 인정하고, 개인별 맞춤 과제를 제공하여 학습자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학습 내용을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수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A. 교육에 통합시 가장 큰 어려움은 디지털 기기의 다양성, 교육장의 환경, 사용자의 교육 부족 등이 있어요. 이런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여 충분한 학습자료 준비와 연습을 거듭하여 강의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교육생들이 새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학습자분들의 인격을 존중하며 그분들의 생각에 공감하려고 노력합니다.

Q. 교육자로서 본인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가치나 신념은 무엇인가요?

A. 교육자로서 모든 학습자가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데 중점을 둡니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몸소 실천하며 개인의 성장, 사회적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인간적 가치 등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적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교직 경험과 배움을 사회에 환원하고 재능기부를 통하여 세상을 따뜻하게 대하는 참교육자가 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교육 분야, 특히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서 보고 싶은 변화나 발전은 무엇인가요?

A.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개발과 적용으로 디지털과 인공지능이 문제해결의 중요한 방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교육 방식보다는 현대적인 교육 방법과 도구를 제공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변화되는 모습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