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일 서울시의원, "경의선 철도 지하화"...선도사업 추진 제안
김용일 서울시의원, "경의선 철도 지하화"...선도사업 추진 제안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4.04.28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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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지상철도 구간(수색역~서울역)은 서북권의 지역중심지인 신촌 관통
김 시의원 "경의선 구간 고속철도 지하화 사업과 성산로 입체복합 개발 사업 등 비용 절감과 파급 효과 증대될 것"
서울시의회 김용일 의원(오른쪽)이 지난 24일 열린 제323회 정례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관 도시공간본부 업무보고에서 경의선 구간(수색~서울) 지상철도 지하화를 서울시 선도사업으로 제안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 김용일 의원(국민의힘, 서대문구4)은 "지난 24일 열린 제323회 정례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관 도시공간본부 업무보고에서 경의선 구간(수색~서울) 지상철도 지하화를 서울시 선도사업으로 제안하며 그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26일 밝혔다.

김용일 의원은 이날 "지상철도 지하화 사업은 수도권 도심을 가로지르는 국가철도 71.6km 6개 노선(경부·경인·경의·경원·경춘·중앙선)의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용일 의원은 “경의선 지상철도 구간(수색역~서울역)은 2030년 완공 예정인 고속철도 전용선 지하화 사업(수색역~광명역)과 일정부분 겹치는 구간이 있으며, 경의선 신촌역 인근 성산로 일대는 서울시의 신성장 거점사업으로 선정되어 지상·지하 공간의 입체복합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하화 우선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 “경의선 철도 지하화 사업(수색역~서울역)과 고속철도 지하화 사업(수색역~광명역), 성산로 일대 입체복합 개발 사업을 서로 연계하여 통합 설계한다면 비용 절감 측면에서 사업의 타당성이 높아지고, 파급 효과도 증대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사업의 거시적 효과와 실현성을 살펴보고 해당 구간의 지하화 추진 가능성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상철도 지하화 노선별 공간 계획과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국토부에 선도사업을 제안할 예정이며, 국토부는 각 지자체에서 제안한 선도사업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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